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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AR, VR 기기 브랜드별 제품성능 비교

by 엘라트리니티 2022. 12. 17.

AR, VR이 상용화된 이래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AR,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 가운데 브랜드별로 분류한 12가지 AR, VR 기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 가격정보는 발매시기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실제 판매가는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EAR VR (삼성, Samsung)

발매시기 2015년
제조사 삼성(Samsung)
해상도 1140 x 1280
주사율 60Hz
시야각 100°
디스플레이 AMOLED
중량 317g(0.7lbs)
판매가 $600
Base Mobile

삼성(Samsung)에서 출시된 최초의 스마트 기반 GEAR VR로 머리에 착용할 수 있는 HMD (Head Mounted Display, HMD) 디바이스입니다. 모바일로 지원되는 HMD는 다이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개발도구는 기어VR용 OculusSDK, 언리얼/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오큘러스 스토어(Oculus Store),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삼성기어 VRStore입니다.

 

Odyssey (삼성, Samsung)

발매시기 2017년
제조사 삼성(Samsung)
해상도 2880 x 1600
주사율 90Hz
시야각 110°
디스플레이 3.5'' AMOLED
중량 645g
판매가 $499
Base PC

삼성(Samusng)에서 출시된 MR용 HMD입니다. 기어 VR에 비해 해상도가 증가되었으며 플랫폼이 모바일에서 PC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개발도구는 Window Creators, 콘텐츠 플랫폼은 MS Store입니다.

 

Rift (오큘러스, Oculus)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오큘러스(Oculus)
해상도 1080 x 1200
주사율 90Hz
시야각 ~ 110°
디스플레이 OLED
중량 450g(1.0lbs)
판매가 $599
Base PC

오큘러스(Oculus)에서 출시된 VR용 HMD 디바이스입니다. Seated VR, Stand VR을 지원하며 위치 추적(Positional  Tracking)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개발도구는 OculusSDK, 언리얼/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스팀(Steam), 오큘러스 스토어(Oculus Store)입니다.

 

Go (오큘러스, Oculus)

발매시기 2018년
제조사 오큘러스(Oculus)
해상도 2560 x 1440
주사율 미공개
시야각 미공개
디스프레이 미공개
중량 미공개
판매가 $199
Base Mobile

오큘러스(Oculus)에서 출시된 올인원(Merged Reality) HMD 디바이스입니다. 개발도구는 Oculus Mobile SDK, 언리얼/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MS Store입니다.

 

Vive (에이치티씨, HTC)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에이치티씨(HTC)
해상도 1080 x 1200
주사율 90Hz
시야각 ~ 110°
디스플레이 OLED
중량 545g(1.2lbs)
판매가 $799
Base PC

에이치티씨(HTC)에서 출시된 VR용 HMD 디바이스입니다. Seated VR, Stand VR을 지원하며 룸스케일(4.5㎡) 또한 지원합니다. 위치 추적(Positional Tracking)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개발도구는 Steam VR, 언리얼/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스팀(Steam), 뷰포트(Viewport)입니다.

 

Focus (에이치티씨, HTC)

발매시기 2018년
제조사 에이치티씨(HTC)
해상도 미공개
주사율 미공개
시야각 미공개
디스플레이 AMOLED
중량 미공개
판매가 미공개
Base PC

에이치티씨(HTC)에서 출시된 올인원 HMD 디바이스입니다. 개발도구는 Vive wave이며 콘텐츠플랫폼은 PC입니다.

 

Seated VR, Stand VR, Room VR의 차이가 뭔가요?

말 그대로 의자에 앉아서 즐길 수 있는 착석형태, 직립형태, 직사각형 공간(방, Room)에서 즐길 수 있는 VR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VR 컨텐츠 내부에서 “걷기”의 경험을 해야 할 때 Seated VR이나 Stand VR은 조이스틱이나 컨트롤러를 통해 방향키를 입력하지만 Room VR은 직접 걸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Room VR의 이동거리는 실제 물리적 공간에 제한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헤드 트래킹, 고품질 디스플레이 및 렌즈, 무선 헤드셋 지원 등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기술적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즉 인간의 감각을 대체경험으로 만족시켜야 할 AR, VR 콘텐츠가 얼마나 실제 현실(Reality)을 잘 반영시킬 수 있는 지가 관련기술의 발전방향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laystation VR (소니, Sony)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소니(Sony)
해상도 1080 x 960
주사율 120Hz, 90Hz
시야각 100°
디스플레이 OELD
중량 589g(1.3lbs)
판매가 #399
Base PC

소니(Sony)에서 출시된 VR용 HMD 디바이스입니다. Seated VR, Stand VR을 지원하며 위치 추적(Positional Tracking)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콘텐츠플랫폼은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Playstation Store)입니다.

 

Daydream (구글, Google)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구글(Google)
해상도 1440 x 1280, 1080 x 960
주사율 60Hz
시야각 -
디스플레이 AMOLED
중량 226g(0.5lbs)
판매가 $79
Base Mobile

구글(Google)에서 출시된 VR용 HMD 디바이스이며 Seated VR을 지원합니다. 개발도구는 DaydreamSDK, 언리얼/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데이드림(Daydream), 구글 플레이(Google play)입니다.

 

Hololens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마이크로소프트(MS)
해상도 1268 x 720
주사율 -
시야각 -
디스플레이 See-through Holo-Lens
중량 579g
판매가 $300
Base PC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출시된 VR용 HMD 디바이스입니다. 개발도구는 Visual Studio 2015, 유니티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MS Store입니다.

 

Project Alloy (인텔, Intel)

발매시기 2017년
제조사 인텔(Intel)
해상도 미공개
주사율 미공개
시야각 미공개
디스플레이 미공개
중량 미공개
판매가 미정
Base PC

인텔(Intel)에서 출시된 올인원 HMD 디바이스로 리얼센스를 탑재했으며 무선연결이 가능합니다. 개발도구는 미공개이며 API 기반 오픈소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콘텐츠플랫폼은 아직 공개된 것이 없습니다.

 

MOVERIO BT-300 (앱손, Epson)

발매시기 2016년
제조사 앱손(Epson)
해상도 1268 x 720
주사율 미공개
시야각 23°(대각)
디스플레이 0.43'' OLED
중량 69g
판매가 $699
Base PC/MOBILE

앱손(Epson)에서 출시된 MR용 HMD 디바이스로 개발도구는 Moverio SDK 기반이며 콘텐츠플랫폼은 앱스토어(Appstore), Window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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