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

웹 3.0 핵심 키워드 : NFT, 브릿지, DAOs

by 엘라트리니티 2022. 12. 22.

최근 ‘웹3’라는 단어가 많이 보인다. ‘웹3’는 주로 현재 가상자산 업계를 주도하는 다음 트렌드를 가리키는 포괄적인 단어로 사용된다. 암호화폐(디지털 금, 스테이블 코인), 스마트컨트랙트 컴퓨팅(레이어 1-2 플랫폼), 탈중앙화 하드웨어 인프라(비디오, 서버, 센서 등), NFT(디지털 신분증, 재산 소유권), 디파이(웹3 자산을 담보화하고 교환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 메타버스(게임 세계와 유사한 디지털 공유지), 그리고 커뮤니티 거버넌스(DAOs, 즉 탈중앙화 자율 조직) 등의 트렌드가 그것이다. 웹3 모든 분야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특히 NFT 인프라, DAO 툴링, 인터프로토콜 브릿지, 이 세 분야가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NFT(Non-Fungible Tokens) :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는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s)의 약자이다. 이 NFT 분야에서 캄브리아기 폭발(다양한 생명이 폭발하듯 한 번에 지구상에 나타났던 5억 년 전 캄브리아기에 있었던 현상)에 비유할 수 있는 혁신이 막 일어나려 하고 있다. 각각의 유니크한 NFT가 얼마나 더 상승할 수 있을지는 모른다. 하지만 보편화되고 신뢰할 수 있는 NFT 툴링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NFT 거래소, 금융화 기초 모듈, 크리에이터 도구, 커뮤니티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탈중앙화 ID 또는 평판 관리 시스템 등은 모두 여전히 초기 단계이다. 이러한 분야는 2023년에도 가장 핫한 투자처로 각광받을 것이다.

 

개성있는 원숭이들의 이미지가 수백 이더리움(ETH)에 거래되기도 한다 : Bored APE NFT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 탈중앙화된 자동화 조직


DAO 툴링도 마찬가지이다. DAO에서는 현재 투표자들의 무관심이 심각한 수준이며 투자 집행이 너무 오래 걸리고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툴링은 모든 크립토 커뮤니티에 꼭 필요한 도구이다. 만일 다음과 같은 일들이 10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2023년은 DAO 툴링의 한해가 될 것이라는 내용에 동의할 것이다. DAO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토큰 인센티브로 운영되는 오픈된 가치 제공 시스템이 주식회사들을 대처하고 그러한 시스템을 운영하는 커뮤니티는 중앙화된 경쟁자들보다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현존하는 협업 툴의 효율성을 100배 이상 올리려 한다. 모든 DAO 재정 관련 결정은 일반 주식회사 이사회 수준으로 대리 투표를 철저히 집행한다. 

 

 

Bridge & Multi Chain : 블록체인 생태계를 하나로

마지막으로 크립토 경제가 작동하기 위한 확장성과 상호 운용성 솔루션(scaling & interoperability solution) 같은 기본 인프라 구축을 빼놓을 수 없다.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브릿지와 체인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수용량이 한계에 도달했다. 그 결과, 다른 레이어 1 플랫폼은 스마트컨트랙트에 대한 추가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개발을 가속화했고, 이에 베팅하는 투자 자금이 유입되면서 그 가치는 50~100배 증가하였다. 이러한 모든 신규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레이어2 롤업들간의 상호 소통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현재 크립토 업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브릿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만일 크립토 업계의 미래가 멀티체인의 세계라면 우수한 크로스 체인 연결 도구를 만들고 다양한 파라체인(parachain), 존(zone), 롤업(rollup)간의 원활한 자산 이동을 지원하는 이들이 승자일 것이다.

 

Ref) https://messari.io/crypto-theses-for-2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