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

열광하는 가상자산 투자자들 : 권력기관이 크립토를 두려워 하는 이유

by 엘라트리니티 2022. 12. 22.

가속되는 제도권 권력 기관에 대한 불신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가상자산에 입문한다. X세대와 밀레니얼세대의 절반이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안전한 노후는 불가능하다고 믿는다고 한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부채, 물가, 금리 등을 우려하는 이들에게 가상자산은 구원이 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70%는 미국 의회가 일을 잘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정책을 설계하는 이들이 공공자금을 무분별하게 지출하고 직권을 남용하여 내부자 거래를 통해 부당 이익을 취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치 시스템을 벗어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에게 가상자산은 탈출구가 될 수 있다.

 

많은 일반 서민들은 월가의 금융 엘리트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해 일절 책임을 지지 않고 정경유착을 반복하며 이전과 같이 이익을 챙기는 행태에 분노를 느끼고 있다. 빅테크라고 불리는 대형 인터넷 기업들이 사업을 독점하고 정보를 검열하며 개인정보를 컨트롤하는 현실을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이들은 가상자산이 앞으로 도래할 큰 변화의 전조라고 생각할 것이다.

 

아래 그림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잘 표현한 그래프다. 시민들은 정부기관이 영리기관(기업)이나 미디어 보다 윤리적이지도 않고 유능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윤리성과 유능함을 기반으로 한 기관별 신뢰지표 (정부, 미디어, 기업, NGO)

 

물론 이렇게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떡상', ‘' 혹은 가격이 오르는 JPEG 파일에 이끌려 입문한 사람도 있다. 그것도 좋다. 이처럼 가상자산 시장에 참여하는 이유는 실로 다양하지만, 이 모든 참여자들이 공통으로 인지하는 점은 경제적 인센티브가 내재된 탈중앙화 기술(일명 웹 3.0)들이 무능하고 부패한 레거시(legacy) 권력기관들을 대체할 설득력있는 해결책이자 고수익의 잠재력이 있는 투자 기회이다.

 

2023년에도 약세장은 계속될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2023년을 예측해 보면, 일단 호재보다는 악재가 먼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간 5% 이상의 인플레이션(70% 확신), 2022년 금리인상으로 주식시장과 성장주의 모멘텀이 주춤하여 S&P 지수 수익률이 마이너스(60% 확신)가 되는 등의 악재 말이다. 이러한 상황은 가상자산 시장에 단기적으로는 오히려 유리할 수 있으나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바이든 정부의 반() 가상자산 기조가 유지된다면 은행이나 빅테크와 같은 레거시 권력기관들이 그들의 플랫폼에서 크립토 기업이나 크립토 사용자들을 축출하거나 정보를 검열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는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크립토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이게 전부다. 최근 일부에서는 웹3라고 칭하기도 하는 크립토' 현상은 장기적으로 멈출 수 없는 현상임에 틀림없다. 크리스 딕슨(Chris Dixon, 미국 VC 투자회사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GP)은 웹3.0에 대해 만든 사람과 사용자가 토큰의 지휘에 따라 공동 소유하는 인터넷이라고 말했다. 메사리 소속 애널리스트인 에시타(Eshita)Web 1 Web2 Web3의 진화를 Read-Only -> Read-Write -> Read-Write-Own 라고 표현했다.

 

두 표현에서 알 수 있듯 사용자가 소유한 네트워크라는 점이 포인트다. 그리고 우리는 장기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소유하는 경제 시스템이 그렇지 않은 시스템을 능가할 것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이 리포트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지만 그 속에 일관된 주제가 있다. 그것은 지금까지 우리는 대군주가 독점으로 군림하는 땅을 임대해서 만들어진 인터넷을 사용해 왔으며, 지금부터는 이를 벗어나 무한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곳을 향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새로운 곳에서는 크립토가 모든 독점자 혹은 레거시 권력 기관의 존재를 위협하는 혁명과도 같은 존재다. 이것이 모든 레거시 권력 기관이 크립토 숙명론'을 두려워하는 이유다.

 

Ref) https://messari.io/crypto-theses-for-2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