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블로깅이란 SNS의 물결로 넘쳐나는 세계를 살고있는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하고 당연한 것으로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 등에서 상태메시지나 프로필 문구 등의 짧은 문장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시스템과 메시전 덕분에 요즘 사람들은 마이크로 블로깅을 통해 특정한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고도 수많은 잠재적인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즉 자신의 계정에 포스팅이나 근황 사진 등을 남기는 것만으로도 불특정 다수와 소통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 대부분의 의사소통방법(대면 및 전화 통화 등)은 응답이 필요한 특정 사람에게 직접 연락을 해야 했었는데 인간관계의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직접적인 행위자체는 때때로 사회적인 불안감을 야기해서 의사소통의 장벽을 만들 수 있다.
반면에 마이크로 블로깅은 특정인에게 원치 않는 의사소통을 부과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없이 사람들과 소통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종래의 의사소통은 특정한 송신자와 발신자 사이에 성립하는 것인데 최근의 온라인상의 마이크로 블로깅은 비대면상의 불특정 다수에게 송신하는 것으로도 의사소통을 이루어 내는 것이 흥미롭다.
플랫폼 비지니스 전반에서 최근의 소비자는 마이크로 블로깅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는 제품의 광고 관점에서 보면 기존의 전화광고, 이메일 등은 소비자가 원치 않는 판매자의 행위로 소비자 입장에서 부담감을 느낄 수가 있지만 마이크로 블로깅을 통한 광고는 단지 허용된 특정공간에 게재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는 구매설득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해당 제품에 대해 시간을 들여 평가하고 구매를 고민해 볼 수 있다.
또한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있어 SNS 상의 불특정 다수의 제품평이나 후기 등이 오히려 물품을 구매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즉, SNS 상에서 수용하는 입장에서도 응답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의 특성을 이용하여 인터넷 마케팅 광고를 실시하게 된다면 소비자의 구매를 위한 심리적 장벽을 줄여주는 효과를 바탕으로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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