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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

말귀 알아듣는 똑똑한 집사 : 음성인식 AI의 전망

by 엘라트리니티 2022. 12. 18.

미국에서 시작된 음성제어 스마트 기기가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 가정에서만 약 1억 1850만대의 기기를 사용중이며 중국에서도 사용인구가 매우 많은 편이다. 이러한 가정용 AI 스피커 보유자 22%가 기기를 쇼핑에 사용하고 있으며 구매 품목은 간단하게 주문이 가능하며 재구매율이 높은 세제, 화장품, 식품 등의 생활필수 소비재가 주 구매대상이다.

음성인식 AI는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한 경제학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성인식 AI가 상품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알리바바와 협력하여 스마트음성 AI 제품인 지니를 60%를 할인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6주간 실험을 진행 하였는데 일부 상품군에서 매출이 확대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해당 연구 결과 소비자들이 평상시에 비해 9개 품목을 더 구입하고 1주일당 평균 86.2달러(한화 약 10만원)를 더 지출하였으며 구매 수량 증가는 소득이 높은 소비자와 더 활동적인 소비자에게 나타났고 소비액 증가는 저소득층과 활동성이 떨어지는 소비자에게 더욱 두드러졌다. 이 때 구매수량증가와 소비액 증가 모두 젊은 사람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스마트 기기의 접근성이 더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음성인식 AI는 과연 매출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음성인식 AI로 인해 생활필수품 영역에서 매출이 증가


소비자들은 60% 할인하여 구매한 지니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부가적으로 음성 AI를 보완할 수 있는 음성조절형 조명 제품과 같은 스마트홈 기기를 더 많이 구매하였으며 기업의 판매 채널이 기존의 PC와 모바일 채널에서 음성 AI로 확장되면서 총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음성인식 AI로 판매되는 물품이 생활필수품 영역에서 자주 나타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그만큼 빈번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재구매율이 높고 음성인식 패턴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특화된 상품에 비해 AI가 좀 더 인식하기 쉬운 점이 큰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생활필수품을 구매할 때는 브랜드가 그렇게 큰 영향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물건이든 잘 주문되기만 하면 소비자는 만족감을 느끼며 특화상품에 비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것도 음성인식 AI로 주문하기 쉬운 요인으로 여겨진다.

음성인식 AI의 전망


음성인식 AI의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당장 획기적으로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리라 생각한다. 그 이유로 음성인식 AI는 분명 신기술이 시장에 접목된 사례지만 해당 연구에서 언급된 것처럼 사용대상은 일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당 논문의 사례를 들자면 IT 기계를 잘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에 친숙한 젊은 계층이거나 고소득자 또는 구매를 즐기는 사람들이 음성인식 AI 사용자의 대부분이다.

또한 음성인식 AI를 사용하려면 모바일기기에 한정되거나 음성 전용인식 장비를 추가적으로 구매해야 되는데 이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의외의 가격 장벽이 될 수 있다. 현재 음성인식 AI 기술은 아직 더 개선되어 발전할 가능성이 많기는 하나 그 실용성이 아직 완전히 입증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미래에서는 음성인식 AI를 활용하는 기업이 고객의 구매의사 세그먼트를 세분화하고 각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어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시스템이 완성되면 그때서야 음성인식 AI의 시장성공률이 더 높아지리라고 생각된다. 공상과학에서만 존재하던 음성인식 AI 기술은 이제 우리의 곁으로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다. 좀 더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 라이프를 위하여 음성인식 AI 기술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상용화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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